양평자유발도르프아카데미

양평자유발도르프 아카데미에 초대합니다.

2017년 첫 발을 디딘 저희 아카데미는 그 동안 해마다 새로운 내용을 시도하며 의미있는 성과들을 맺어 왔습니다. 인지학, 신지학, 현대철학, 동양학을 조화롭고 균형있게 이해하는 내용들을 제시해 왔고 이에 공감한 이들이 힘을 모아 학교를 세워 운영하고 있습니다.

철학의 주체적 수용에 필수적이고, 교육에서는 더욱 요청되는 ‘현지화’의 첫 걸음으로 모어(母語) 문자학습 방법을 훈민정음 해례본과 발도르프의 감성적 교수법을 통합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모든 과목에 이 현지화의 노력은 끊임없이 추구될 것입니다.

발도르프 교육과 함께 가야 하는 ‘역동농업’ 텃밭을 학교 안에 마련해 농업 강좌와 함께 실천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성장과 함께 농장이 커갈 것입니다.

인지학에 이해가 깊은 학교 의사 선생님을 모시고 학교의 일상 상담을 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인지의료 체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노력과 성과들을 더 내실있게 다져나가고 새로운 과제를 더하여 매학기에 아카데미를 엽니다.

[아카데미]교사나 교사지원자를 위한 심화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매학기 오전에는 보편인지학 1장씩과 슈타이너의 핵심 텍스트 1권씩을 정리, 강의합니다. (자유의 철학/ 아카샤연대기/ 고차세계 인식 등) 오후에는 교과방법론을 집중 수업합니다.

<월세미나>는 발도르프에 관심있는 모든 이들에게 열린, 발도르프 교육 이해를 위한 일반적인 내용과 교양적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오전에는 인지학과 현대철학/동양철학 등 인지학을 심화, 확장 이해하는 수업을 합니다. 오후에는 인지학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주제 강연, 예술 수업을 합니다.

아카데미는 주말을 포함한 5일간 하루 8시간(총 40시간)으로 구성됩니다.

월세미나는 아카데미가 열리는 1, 8월을 제외하고 월 1회 연 10회(총 80시간)로 구성됩니다.

양평자유발도르프 아카데미에서 2년 연속 4학기 아카데미와 월세미나를 수강하시면 수료증을 발급하여 드립니다. (4학기 160시간+2년 160시간 = 총 320시간)

이는 양평자유발도르프 교사 채용에 우대 조건으로 인정됩니다.

⭐《양평자유발도르프 2023년 여름 아카데미에 초대합니다!》 (8/12~16)

안녕하세요. 이번 아카데미의 대주제는 “인지학적 관점의 역사 이해” 입니다. [한국사에 대한 인지학적 역사해석 관점]을 살펴보고, Stephen 선생님과 [미국 발도르프학교 역사가 가지는 교훈]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발도르프 수학 및 과학 수업에 오랜 경험이 있으신 Gary 선생님을 함께 모셔 [인지학적 생활 과학 수업]을 배우고, 예술활동으로는 [색채론과 습식수채화]를 직접 실습해보며 온몸을 깨워봅니다.

우리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축인 ‘역사’를 주체적이고 독립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인류사의 영적 발달과 연결짓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교육의 바른 길을 찾아가는 귀한 길동무들을 정중히 초대합니다.

• 아카데미 신청서 : https://forms.gle/saWREkRFqa1D8JZy6

● 문의 : 010-4302-0890

⭐《양평자유발도르프 2022년 여름 아카데미에 초대합니다!》

: 청소년기 학생들의 내면에 대한 이해와 상급 수업의 구성 원칙

2022년 여름, 우리는 인류의 의식전환을 절실히 요구하는 복합적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바이러스 팬데믹, 역사를 되돌리는 전쟁과 신냉전, 기후변화와 식량안보 위험의 현실화, 끝을 가늠할 수 없는 세계적 경제위기가 눈 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 차원뿐 아니라 우리 일상의 문화, 그 중에서도 핵심인 교육이 제도, 비제도권을 막론하고 나아갈 이정표를 세우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려운 때일수록 근본을 다지는 것이 우리 과제라는 것을 알며 양평자유발도르프 아카데미는 그 다짐을 실천하고 되새기는 장이 되고자 합니다.

양평자유발도르프학교는 2023년도 상급반 개설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청소년기 학생들의 내면에 대한 이해와 상급 수업의 구성 원칙>을 아카데미의 대주제로 삼았습니다.

오전 인지학 강의는 1922년 슈타이너가 상급개설을 앞둔 교사들에게 보편인지학의 보완이자 상급 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강의했던 <청소년 교육> 8개 강의를 해설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방법론 강의에서는 핵심 교과인 역사와 과학의 수업구성 원칙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인지학적 관점을 적용하는 사례로 이어집니다. 미국 Berkshire Waldorf School의 교사이자 교사양성기관인 Sunbridge Institute의 상급교사 담당 교수이신 Stephen 선생님을 모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이어서 예술활동은 청소년 시기 학생들이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인간 양극성의 표현과 극복>이라는 주제의 조소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발도르프교육의 현지화를 지향하는 양평자유발도르프 아카데미의 노력이 상급반 운영에 있어 자리이타(自利利他)의 공유 문화가 되기 바랍니다. 더 창의적이고 개방적이며 특수와 보편의 양극 조화를 잊지 않고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해 나갈 것입니다. 발도르프 상급 수업에 진심어린 열정을 가진 모든 분들을 정중히 초대합니다.

▶ 일시 : 2022년 8월 13일~17일(5일간), 9:00~17:30

▶ 장소 : 양평읍사무소 2층 대강당

▶ 신청방법 : 구글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신청서 링크 – https://forms.gle/J3eR69BDmY3s2d3o6

▶ 1교시 교재 『청소년 교육』은 슈타이너교육예술연구소 홈페이지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처 – https://cafe.naver.com/steinereduart/5761

▶ 문의 : 010-3448-0890